감정활동

법의학과 개요

법의학이란 법률상으로 문제가 되는 의학, 과학적 사항을 연구하는 의학분야 중 한 분야로서 변사체에 대한 의학적 접근으로 사체의 변화 및 손상의 연구를 수행하여 사인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법의학적 지식을 실제 군에서 발생되는 변사사건에 적용하여 사건해결 및 군 인권보호에 기여 하고 있다.

법의학과 업무소개

법의 부검 및 검안

법의 부검 및 검안 해당 이미지
군에서 발생한 변사체에 대하여 부검 및 검안을 실시하여 사인이 불명한 사체 또는 범죄와 관계있는 사체에 대하여 손상의 부위, 정도, 형상, 관련된 흉기의 종류 및 그 사용법, 사후경과시간의 추정 등 과학적인 사인규명과 자타살의 감별에 필요한 사항 등을 검사하여, 범죄사실을 입증하고, 범행과 사인과의 인과관계를 명백히 하는 등 법의학적 업무를 연구 수행하고 있다.

조직 병리 연구

조직 병리 연구 해당 이미지
부검에서 채취한 조직을 고정, 탈수, 침투, 포매, 박절, H&E 및 면역조직학적 염색 등으로 제작된 슬라이드를 광학 현미경 검경을 통하여 육안적으로 관찰되지 않는 질환의 유무를 관찰하여 질병의 확인이나 혈액, 체액의 검사를 통한 사인규명의 기초정보를 확인하고 있다.

플랑크톤

플랑크톤 해당 이미지
플랑크톤의 한 종류인 규조류는 수중의 부유미생물로서 피막이 규조로 구성이 되어있어 산, 알카리, 열에 파괴되지 않으므로 이의 증명은 사망하기전 물을 흡입하였다는 근거가 된다.

법의학적 질의감정 및 법의학 연구

법의학적 질의감정 및 법의학 연구 해당 이미지
법원, 검찰, 각종 국가 및 기타기관으로부터 사건과 관련된 시체현상 및 의학적인 사항에 대하여 법의학적 자문 및 감정을 수행하여 사건 및 민원의 해결에 기여하고 있으며 기초 학문으로서의 법의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법의학 연구 및 법과학 분야의 실험결과를 통한 국, 내외 법의학 학술지에 발표하여 군 과학수사의 신뢰성 증진에 노력하고 있다.
하단배경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