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D소개

Cooperation and Solidarity for Freedom, Peace, and Prosperity

인사말

대한민국 국방부 장관 신원식

대한민국 국방부 장관

신 원 식

Seoul Defense Dialogue 2023
Cooperation and Solidarity for Freedom, Peace, and Prosperity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 국방부 장관 신원식입니다.

올해 12회를 맞이하는 서울안보대화는 2012년부터 세계 각국 및 국제안보기구의 고위급 국방관료들과 민간 안보전문가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건설적인 토론을 통해 인도-태평양지역의 다자안보협력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제사회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전통적 안보위협뿐만 아니라 사이버위협, 기후변화, 감염병 등 비전통적 안보위협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처럼 개별 국가 단위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고 글로벌 안보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협력과 연대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에 「2023 서울안보대화」 는 ‘자유·평화·번영을 향한 협력과 연대’를 주제로, ‘한반도 및 인태지역 안보’, ‘사이버’, ‘우주’, ‘방산’ 등 다양한 안보 현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고자 합니다.

또한 2014년부터 시작하여 역내 사이버안보 국제협력 증진에 기여해 온 「사이버워킹그룹」과, 국방우주분야에서 국제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우주안보워킹그룹」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개최될 예정입니다. 올해 대한민국 국방부는 역대 최초로 「2023 서울안보대화」에 50여 개국의 장관급 국방관료를 초청하였습니다. 기조연설자, 사회자, 토론자 등 다양한 역할로 참여 예정인 각국 국방관료들과 민간 안보전문가들을 모시고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관련 논의들은 세계 각국의 국방·안보 관계자들에게 온라인으로 생중계됩니다. 귀하의 참여를 통해, 「2023 서울안보대화」가 세계의 자유·평화·번영을 증진하기 위한 의미있는 대화의 장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2023 서울안보대화」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며, 10월에 서울에서 직접 뵐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국방부 장관 신 원 식